TOP
Home
Korean Tineidae
Characters
Life History
Korean Checklist
Collect & Rear
Preparation & Arrangement
Board
Free board
Q&A
Guest Book
Epilogue
Report
Sending specimen
Glossary
References
Share refer
Terms Of Use
Developer
Admin mode
google gmail
naver mail
Tineid of Korea
제보하기
어떤 것이든 관련되었거나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면 됩니다. 관련제보에 대한 가능한한 신속하게 답변을 드립니다.
제보는 Q&A 게시판 및 이메일로만 받습니다.
tineidofkorea@gmail.com / tineid@naver.com
제보가 필요한 이유
1. 개인연구자가 전국의 모든 곳을 일일이 돌아다니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 특정 지역에는 흔히 나타나는 생물이라도 다른 곳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3. 채집 및 표본조사만으로는 연구에 한계가 많습니다.
4. 단체, 기관, 기업등의 이미지 실추가 우려되어 은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나방의 영역을 넘어 양치류, 이끼류, 지의류, 새, 동물, 배설물 등 다양한 분류군 및 생태와 관련되어 타분류군 연구자 및 관찰자의 제보가 필요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작은 제보가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줄 수도 있으니 사소한 정보라도 알려주시거나 문의해주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보안이 필요하거나 비공개를 원할 경우 제보시 알려주시면 홈페이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확인이 필요한 종 제보
현재 국내에 기록된 곡식좀나방과 종중에는 확인가능한 표본이 매우 적거나 표본을 확인하지 못한 종이 여럿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의 부족으로 미기록종 및 신종이 많을 으로 생각됩니다. 일단은 현재 알려진 종중 미확인된 종들을 따로 정리하니 이 중 보신 적이 있거나 사진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알려주시면 됩니다.

목록 및 썸네일 준비중
표본미확인종(털좀나방, 앞흰무늬좀나방, 검은유리창좀나방, 바나나좀나방)
표본부족종(꼬마버섯좀나방, 점박이좀나방, 노랑머리좀나방, 삼각무늬좀나방, 표고버섯좀나방, 얼룩무늬좀나방, 회색버섯좀나방, 노란등줄좀나방, 이끼좀나방) 분포불확인종(곡식좀나방, 고사리좀나방, 세점좀나방, 이끼좀나방)
정리중
생태사진 제보
곡식좀나방과의 생활사는 대부분의 나방과는 달리 식물성 먹이를 먹는 종이 적으며 매우 다양한 생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알려진 생태를 참고하여 비슷한 생활사를 가진 종을 본 적이 있거나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이 있는 경우 보내주시면 이름을 알려드리거나 관련 정보를 적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자료를 활용할 경우에는 보내주신 분의 성함과 촬영지등 출처를 명확히 밝히고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잘 모르는 종이라도 사진을 촬영해서 보내주시면 가능한대로 동정 혹은 가장 비슷한 분류군이라도 알려드립니다.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촬영시 위치정보를 기록하기 위해 GPS를 켠 상태로 촬영해서 보내주셔도 됩니다.
피해사례 제보
확실치 않아도 의심되는 경우, 오래된 사례라도 곡식좀나방과로 추정되는 피해를 직접 목격한 경우, 피해 당시 사진이나 자료가 있는 경우 제보바랍니다. 경험하신 분들의 경험담도 환영합니다. 관련 사진이나 수집한 자료가 있는 경우 같이 보내주시면 확인후 아는대로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자료가 별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아래 항목을 보고 해당 되는 분야에 있으신 분들은 제보바랍니다.
다양한 분류군의 연구자 및 관찰자 제보
곡식좀나방과는 다양한 생물학적 지위를 가지며 생활사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먹이원도 다양하여 개인이 연구하는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알려진 생활사를 기반으로 각 분류군별로 출현할 수 있는 종을 정리하여 올리니 관련 연구자분 혹은 관찰자분들은 비슷한 것을 목격하신다면 짤게나마 피드백을 주시면 참고가 되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제보에 도움이 될까하여 분포가 예상되는 곳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현재 알려진 피해사항이나 예상되는 피해를 정리해본 것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출현예상종
털있는 동물을 키우는 목장 및 농장
털 및 가죽 가공하는 곳
동물의 털이나 가죽, 뿔, 팰릿을 비롯해 다양한 먹이를 먹습니다. 애벌레는 집모양의 케이스를 달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방은 출현하면 대량으로 출현하는 경우가 많고 때문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대량으로 출현하면 먹이를 먹고 여러 마리가 한정된 곳에 배설을 해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류연구자, 동물원 새둥지의 깃털이나 올빼미류의 팰릿을 먹이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조류박제 혹은 사체를 먹는 사례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보고된 적이 없으며 해당 분류군을 접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관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관련 분들의 제보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옷좀나방과 같은 종들은 도심의 비둘기나 제비 등의 둥지로부터 번식하여 인근의 실내로 침입하는 사례가 일본에서 최근 알려진 바 있습니다.
버섯재배하는 곳, 버섯가공 및 보관소 등 버섯을 비롯해서 버섯이 자라는 목재의 썩은 부위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잔나비걸상버섯과 같이 큰 버섯을 먹는 종류는 알려진 종은 1종이며 대부분의 종은 크지 않습니다. 곡식좀나방과 이외에도 일부 분류군의 나방이 버섯을 먹습니다. 생(生)으로도 피해를 입지만 건조된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에서는 표고버섯좀나방에 의해 건조표고버섯의 피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곡식좀나방에 의한 표고버섯피해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어류 가공 및 보관소 일본에서는 생선가루(어분, 漁粉)을 가해한 사례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가쯔오부시(가다랑어를 건조, 발효시켜 만든 일본 가공식품), 건새우, 건멸치와 같은 경우 가해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박물관 수장고
- 조류 및 포유류 박제 보관소
- 목재, 종이류, 가죽 및 동물성 가공품
동물성 털 및 가죽을 먹는 종류, 종이 및 목재로 된 유물들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곡식좀나방과는 대체로 동물성의 먹이를 먹거나 일부종은 식물성의 먹이를 먹거나 특히 버섯을 가해하는 종류는 썩은 나무를 같이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물들에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박물관의 특성상 표본보관의 취약부분이 드러날 것을 걱정해 은폐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연구자라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법의곤충학 관련기관 및 동물사체처리하는 곳
자연적인 동물사체 발견장소
법의곤충학에서는 사체에서 발생되는 부식성 곤충류를 사망기간에 따라 분류하는데 보통 가장 마지막 단계인 1~3년(제 7기) 경과된 사체에서 곡식좀나방과의 유충이 발견되기도 한다고 한다. 국내에서 발견할 수 있는 기록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관련된 자료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도움바랍니다. 알려주시면 종동정 및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곡물보관소
- 가정집 포함
곡식좀나방과의 종중 상당수가 동물성 기원의 먹이를 먹지만 곡식좀나방을 비롯한 일부 종들은 곡물에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장곡물이외에 곡물을 이용한 가공식품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곡식좀나방의 경우 야생에서는 버섯을 먹이로 하기도 합니다.
비닐하우스 및 온실 운영자
- 바나나 및 (아)열대식물식물, 관엽식물 키우는 곳, 일부 식물류 재배
바나나좀나방, Opogona속의 종들이 특히 식물성 먹이를 먹습니다. 바나나좀나방의 경우 90년대에 전국적인 피해를 준적이 있다고 하나 제대로된 표본을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국내에서 알려진 생태사진은 있으나 표본을 본 적은 없습니다.
양치식물류, 이끼류, 지의류 연구자 및 재배자를 비롯한 관련인
양치식물 및 포자를 먹는 종류, 이끼류를 먹는 종류, 지의류를 먹는 종류가 있으나 양치식물에서 1종의 신종발견 이후 큰 진전이 없습니다. 이끼류(선태식물)의 경우 최근에 목록이 정리가 되었으나 아직 제대로 참고할만한 도감류가 부족합니다. 지의류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해당 전문가 혹은 야외에서 주로 관찰하시는 분들의 목격담이나 채집기가 필요합니다.
야외채집가, 관찰자, 모니터링 관련인
두무늬좀나방, 노랑머리좀나방, 삼각무늬좀나방을 현재 주행성나방(낮에 주로 활동하는 나방)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주로 대낮에 풀위에서 쉬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생태사진을 참고하여 촬영하신 경우라면 공유바랍니다.
해외에서는 죽은 거북류의 등껍질, 동물의 뼈 등을 가해하는 종도 알려져 있습니다. 곡식좀나방과가 아니더라도 연구에 참고가 될 수 있으니 발견하시면 제보바랍니다.
일반관찰자, 가정집, 건물 내 어디든 실내종 출현가능한 곳 전부 가정 내에서도 화랑곡나방(명나방과, 나비목), 바구미(바구미과, 딱정벌레목)류를 빼고 종종 곡식좀나방이 출현하기도 합니다. 실내종(실내에서 출현해 번식하는 종)이므로 겨울에도 종종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현빈도는 화랑곡나방이 더 많으나 종종 가정집에서도 쉽게 발견되기도 합니다.
표본보관소 - 연구소, 대학, 기관 및 개인소장
작은 나방(미소나방, micromoth)류를 연구하는 주요 기관의 표본은 열람을 했으나 많은 표본보관소를 열람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종목록이 있는 경우 체크해서 곡식좀나방과 기록이 있으시다면 보내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BACK] [TOP]
Copyright 2005 Tineid of Korea developed by seok Kim from Republic of Korea  ·  No email collection  ·  Sitemap
spampoison powered by PHP HTML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