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Home
Korean Tineidae
Characters
Life History
Korean Checklist
Collect & Rear
Preparation & Arrangement
Board
Free board
Q&A
Guest Book
Epilogue
Report
Sending specimen
Glossary
References
Share refer
Terms Of Use
Developer
Admin mode
google gmail
naver mail
Tineid of Korea
Tineioidea  곡식좀나방상과
출처 Donald R. Davis & Gaden S. Robinson, 1999, Handbook of Zoology, Lepidoptera, Moths and Butterflies Volume 1: Evolution, Systematics, and Biogeography p.91∼117
번역 2004. 4. 6, by seok Kim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2005 Tineid of Korea [Reuse]

The Tineoidea and Gracillarioidea
Donald R. Davis & Gaden S. Robinson (Don R. Davis: non-tineid families; Gaden S. Robinson: Tineidae)

Tineioidea (곡식좀나방상과)
곡식좀나방상과는 일반적으로 나비목 이문아목(Ditrysian)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88년까지 Tineoidea는 이 그룹에 속했다가 이제는 Gracillarioidae에 속한다. 원래의 Tineoidea의 공유파생형질은 대부분의 암컷의 복부 10마디(A10)내의 가느다란 한 쌍의 복부쪽 의갑(pseudapophyses)의 존재이다. (Robinson 1988; Davis 1988); 자체의 신축성의 산란관은 매우 길게 신장되어 있다. 보통 Tineoidea를 구분하는데 쓰이는 특징은 이마 위에 꼿꼿이 선 인편의 존재, 측면의 강모에 아랫입술수염, 짧은 흡기(haustellum), 결합되지 않은 외엽이다. (Dugdale 1988)

알(Egg): 난형이며 납작하고 with micropylar axis parallel or subparallel to oviposition substrate; 알껍질(난각, chorion)은 상대적으로 고운 그물모양으로 매끈하고 micropylar 끝은 고운 그물형이다. 산란은 보통 외부에 따로 따로 낳으며 때로는 알 뭉치(mass)로 낳기도 한다.
유충(Larvae): 종종 튜브나 휴대할 수 있는 케이스를 만들어 안에 살기도 한다. (Fig. 7.6A-N); 모든 령(instar)에서 완전히 발달한 다리(leg)와 5쌍의 배다리(복각, proleg)를 가진다. 배다리의 crochet(갈고리모양의 돌기)는 보통 단열의(uniserial) 원형(circle), 타원형(ellipse), 불환원례(penellipse)의 모양을 가진다.
번데기(Pupa): adecticous, 불완전하며 부속지는 몸에 일정하지 않게 착들러붙어 있고 복부마디는 3~6마디까지 움직일 수가 있다. 작은턱수염(maxillary palp)은 있는 것이 보통이다. 복부는 가로열(row) 에 때때로 얼룩진 부위에 있는 등쪽 가시를 가진다. 번데기는 성충으로 우화하기에 유리하도록 고치로부터 부분적으로 돌출되어 있다.

Family Tineidae (곡식좀나방과)

특징: 아주 작은 크기에서 중형의 크기를 갖는 나방으로 앞날개는 2.5 mm에서 25mm이상에 이르는 것도 있다. (Fig. 71 A-L). 많은 종들 가운데에서 빠르게 알아볼 수 있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두부에 털모양의 곧게 선 인편이 있다는 점, 아랫입술수염은 뻣뻣한 측면 강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 주둥이(probocis)는 아주 짧던지 혹은 완전히 소실되어 있다. 그리고 결코 강하게 경화되어 있지 않다. galeae는 느슨하게만 연관되어 있다 (Fig. 7.2.A). 뒷다리의 종아리마디는 상층표면 위에 곧게 뻗고 신장되어 있는 인편을 가지고 있다. 성충은 쉴 때 날개가 몸 위쪽에 텐트모양으로 되며 몸통이 물체에 평행하게 쉰다. 그리고 특징적으로 허둥지둥 도망치듯이 날아간다.

알(Egg): 납작하다. 난공의(micropylar) 축이 산란하는 물질(기질)에 대해 평행하거나 아평형이다. 알껍질은 주름이 많이 잡혀있다. 일부 분류군에서는 표면이 거친 융기선을 가지고 있거나 세로로 융기선을 가지고 있으며 혹은 다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유충(Larvae): 일부 분화된 유충에 있어서(Fig. 7.5. A-B, H, L) 흉부는 주머니나방과(Psychidae)에서처럼 강하게 경화되어 있지는 않다. 오직 1차 강모(primary setae)만을 갖고 대부분의 분류군은 이마방패의 꼭대기 뒤편으로 확장되고 두개익선(epicranial notch)에서 끝나는 두부의 탈피선(ecdysial line)을 가진다. 이마방패는 크고 거의 두개익선(epicranial notch)까지 확장된다. 여섯 혹은 더 적은 쌍의 옆홑눈(개안, stemmata)을 가지고 3쌍의 상인두 강모(epipharyngeal setae)를 가진다. 하구절(아래입, hypostoma)는 간신히 좁게 구별되거나 혹은 인접해 있다. 흉부는 전기문의 L 절편(prespiracular L sclerite)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전흉배판(pronotum)과 구분되어진다. 전흉의 L-group trisetose(bisetose in Scardiinae); 3쌍의 가슴다리(흉각, thoracic leg)가 있으며 전기절판(precoxal plate)은 드물게 합쳐져 있다. 4쌍의 배다리(proleg)와 1쌍의 항문다리(anal proleg)를 가진다. crochet은 배다리 위에 일정하게 존재하며 그 배열은 단열이며(uniserial) 원형, 타원형(mesal penellipse in Oinophila); D1, D2는 모든 마디에 있으며 D2가 복부 쪽에 있다. XD1, XD2 그리고 SD1는 거의 직선인 복부 선을 형성한다. 그러나 SV Group은 Tineinae를 제외한 모든 그룹에서 unisetose인 두 번째, 세 번째 마디에서 bisetose이다. 복부는 모든 마디에서 발달된 D1, D2를 가진다. (- D2 말단에서 D1 -) SD setae는 모든 마디에 있으나 SD2는 A9에 없다. L group는 trisetose이다. SV group는 A6까지 trisetose 이지만 나머지 마디는 bisetose이다. (A9는 Tineinae에서 unitose이다. anal plate 는 4쌍의 강모(setae)를 가지고 있고, 피부의 큐티클은 아주 많은 고운(fine) microtrichia를 가지고 있다. 흰개미와 공생하는 Acridotarsa의 유충은 예외적이다.(Harris, 1968)

번데기(Pupa): 비저작형(adecticous), 번데기 등에 각질의 껍질이 있다.; 적어도 2쌍의 기절이 보인다. 첫 번째와 2번째 복부마디는 암·수 모두에서 하나로 융합되어 있다. 7, 8, 9마디는 암컷의 경우에 융합되어 있고 8, 9마디는 수컷의 경우에 있어 융합되어 있다. 번데기는 전형적으로 복부 3~9마디에 뒤쪽에 가시가 있는(posteriorly-directed spine) 앞쪽 띠(anterial band)를 가진다. 이에 추가적으로 암컷의 경우에는 3~6마디에 가시가 있는 뒤쪽 띠를 가지며 수컷의 경우엔 3~7마디에 있다. 이런 양상은 변형될 수도 있다. 복부의 복면 표면(ventral surface)은 넓은 범위에 걸쳐 뒤쪽으로 난 microtrichia가 나 있다.

생활사(Biology): 전형적으로 이문아목의 나방들이 잎을 먹는 것이 지배적인데 이에 비해 실제로 모든 Tineid의 유충은 그들의 먹이가 균류의 조직의 일부분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균식성이다. Tineid의 유충은 전형적으로 부식질 먹이를 먹는 것(detritophagous), 이끼류의 먹이를 먹는 것(lichenivorous), 버섯을 먹는 종류(fungivorous)의 범주 안에 속한다. 버섯을 먹는 종류(Detritophagy)는 tineid가 생물계에서 특이한 곳에서부터 평범한 곳에 이르기까지 서식범위에 있어 매우 넓은 범주의 생태적 지위(nich)를 갖는 것과 연관이 있다. 예를 들면 낙엽을 먹는 것에서부터 박쥐 둥지의 구아노(guano)를 먹는 것, 포유동물의 사체를 먹는 것, 거미집의 아래쪽이나 아직 붙어있는 곤충을 먹는 것, 그리고 새둥지의 깃털을 먹는 것 등이 있다. 일부 부식질 먹이를 먹는 tineids(detritophagous Tineidae)는 공생을 해서 사회성인 벌목(Hymenoptera), 흰개미목, 그리고 사람을 포함한 포유동물과 식량자원을 공유한다. Synanthropic species는 저장곡물과 가구, 울(wool)이나 펄(fur) 혹은 깃털로 만들어진 모직물의 해충에 포함된다. tineid가 포함된 분류학적 범주와 그들 유충의 먹이의 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한편 많은 tineid 유충들은 그들이 먹는 것으로부터 휴대할 수 있는 케이스(case)를 만든다. 그 방법은 주머니나방과(Psychidae)의 것과 유사하다. case를 만드는 것은 속(genera)이나 종(species) 수준에서 일관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case의 정의는 곡식좀나방과 가운데 관찰된 사례의 범위에 의하면 매우 불분명하다. 가장 단순한 구조는 유충기의 끝부분보다는 도리어 유충기가 시작될 때 만든 튜브형의 고치정도이다. 이 튜브는 여러 물질을 붙이고 관통되는 터널을 형성할 것이다. Horn of Africa(아프리카의 뿔-아프리카 대륙의 북동부, 소말리아 공화국과 그 인근지역)에 있는 Trichophaga sinhoei 는 자연 건조된 육식동물의 배설물을 먹는다. 그리고 배설물 내에 길이 4cm의 수직의 튜브를 만든다. 이 튜브는 단순한 보호용이 아닌 땅 표면에 가까워 아주 높아질 수 있는 온도에 대한 대피책이기도 하다. 이끼류인 숙주를 관통해 분지 되어진 길다란 튜브는 Infurcitinea속의 유충에 의해 만들어진다. 짧고 고정된 튜브는 일부 Monopis속과 Tinea속의 종에 의해 탈피를 위한 피난처로서 만들어진다. 완전하게 휴대가 가능한 튜브형 케이스는 복잡함의 정도에 따라 많은 Tineinae와 Meessiinae의 종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번데기가 되기 전의 행동은 처음으로 번데기가 될 자리로 이동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휴대할 수 있는 케이스는 번데기가 되기에 유리하게 먹이물질로부터 떨어져 잘 매달린다. 케이스형 혹은 튜브형 의 공간에 사는 녀석들은 이 케이스나 튜브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자유생활을 하는 종들은 단순한 고치를 만든다. 그러면 케이스형 혹은 튜브형 거주공간에 사는 녀석들은 그들의 피난처를 깨끗이 하고 몇 가닥의 견사(silk)로 그것을 봉인해버린다. 내부 섭식자(Internal feeder)는 일부가 나무나 버섯(fungus)의 표면에 숨구멍을 뚫어놓는다. 그들은 그곳에서 살을 찌우고 난 뒤 이 탈출구에서 가까운 곳에 고치를 만든다.

우화(eclosion)는 덮개가 있는(pharate: cloaked, within the cuticle of a preceding stage) 성충에 의한 중요한 운동과 연관이 있다. 번데기는 꿈틀거리며 복부는 케이스나 고치의 벽에 대해서 나 있는 복부 마디의 가시를 가져오기 위해 수축하고 늘어난다. 고치가 찢어지면 번데기는 전체길이의 반정도가 밖으로 돌출 되며 성충이 번데기로부터 나온다.

일부 Tineidae는 짝짓는 군집을 형성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Nemapogon과 일부 Scardiinae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최소한 Monopis속은 구애를 위해서 몇 ㎥의 자유공간이 필요하다. 선회하는 춤(gyratory dance)은 몇몇 Tineidae에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아마도 구애의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곡식좀나방과의 암컷에서 나오는 페로몬은 거의 연구된 것이 없지만 반응은 octadecenyl acetate 파생물과 특히나 E3Z13-18Ac에서 기록되어있다. 두 개의 페로몬(E2-18A1 과 E2E13-18A1)은 Tineola속으로부터 고립되어 있다.

산란(oviposition)은 아마도 (부드러운 산란관을 가진 종에 의한) 좁고 깊은 갈라진 틈으로의 알의 삽입(insertion) 혹은 (찌르는 산란관을 가진 종에 의한) 숙주조직의 관통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피인부(corethrogyne)로부터 미세한 털이나 인편으로 혹은 복부 끝이 각각의 알들을 둘러싸고 있는 점액질의 웅덩이에 아교로 붙임으로써 알은 보호되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유생출산성(larviparity)는 많은 Andean Tinea와 Indo-Australian Monopis 종들에서 알려졌다.

생식력(fecundity)은 알 사망률을 대체해준다. 전통적인 생산 체계로 Monopis속은 150∼200개의 성숙하거나 미성숙한 알을 가지는데 이에 반해 유생생식인 종(larviparous species)은 40∼60개의 완전히 성숙한 1령 유충 애벌레를 생산한다. 이 1령 유충은 훨씬 더 커진 일반 산란관에서 성숙한다.

- Myrmecozelinae (껍질좀나방아과 = Haplotineinae, Phthoropoeinae, Rhodobatinae)
유충은 바깥에서 또는 튜브 속에서 살면서 식물조각을 먹는다.

- Harmacloninae
생활사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유일한 기록은 통나무에 구멍을 뚫는 유충이 보고되어 있을 뿐이다. 그 종은 Buchanania latifolia (Anacardiaceae; Fletcher 1933)이다. Harmacloninae는 microlepidopterans(엄격한 의미에서 굴벌레나방(cossuids)과 명나방(pyraloid)은 제외하고)에서 발달된 고막기관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그룹이다. (2-11에서 도시(圖示)되고 논의됨)

Dryadaulinae (=Archimeessiinae)
1속 35종이 있으며 신열대구와 오스트레일리아구에만 분포한다. 유충은 이끼나 버섯의 외부를 먹는다.

- Scardiinae (버섯좀나방아과)
24속(Scardia, Morophaga, Tinissa 등)이 있으며 112종이 있다. (Fig. 7.1.A)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인도-오스트레일리아구(Indo-Australia region)에 대부분의 종이 있으나 가장 유전적인 다양성이 큰 곳은 신열대구이다. 유충은 구멍장이버섯류(bracket-fungi)나 나무껍질(bark), 혹은 균사(Fungal mycelia)에 의해 침투된 나무에 구멍을 뚫는다.

- Nemapogoninae (곡식좀나방아과)
7속(Nemapogon, Nemaxera, Triaxomera 등)에 82종이 있다. 분포는 주로 전북구이나 단일종으로 된(monobasic) 오스트레일리아의 Vanna 속이 있다. 유충은 구멍장이버섯류나 나무껍질, 균사에 의해 침투당한 나무 등에 구멍을 뚫는다.

- Tineinae (옷좀나방아과)
36속(Tinea, Tineola, Trichophaga, Proterospastis 등)에 320종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종이나 신열대구에서는 빈약하게 나타난다. 유충은 외부를 먹거나 성기지 않은 물질에 굴을 판다.

또한 케라틴이나 키틴질(양모, 깃털, 절지동물의 부산물, 구아노 등)을 먹는다. 종종 균사가 있는 곳에서도 발견된다.

- Setomorphinae
유충은 1개의 이빨을 가진 큰턱이 있고 배다리(proleg)는 A3에서 A6까지 crochet위에 약간 굽어진 가시가 달린 띠를 가진다. 작은턱수염(maxillary papi)과 외엽(galeae)는 Prosetoporpha속에서처럼 잘 발달되어 있거나(Davis, 1996) Lindera속이나 Setophopha속은 퇴화되어 있다. (Robinson & Nielsen 1993). Prosetoporpha속에서는 유충은 6쌍의 개안을 가진다. 그러나 Lindera속이나 Setophopha속에서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다.

Prosetomorpha, Setoporpha, Lindera의 3개의 속에는 9종이 속해있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고 신열대구에 분포하는 전 세계분포종(cosmopolitan pest)이 2종 포함되어 있다. 유충은 부실질의 먹이를 먹거나 외부섭식자이다. 혹은 약해진 기질에 굴을 판다. 혹은 Prosetonorpha속은 딱정벌레목의 곤충에 의해 만들어진 식물의 줄기의 굴속에서 서식한다.

- Perissomasticinae
16속(Perissomastix, Edosa, Neoepiscardia 등)에 200종정도 속해있다. 분포는 구세계(Old World)의 열대나 아열대(subtropic)로 제한된다. 아프리카열대지역(Afrotropical)에 가장 다양성이 높게 나타난다. 생활사는 불명이다.

- Hapsiferinae
11속(Hapsifera, Tiquadra, Scalidomia 등)에 103종이 속해있다. (Fig. 7.1.D),

- Hieroxestinae (고운머리좀나방아과 =Oinophilidae)
6속(Opogona, niophila, Amphixystis, Phaeoses 등)에 272종이 속해있다.(Fig. 7.1.L) (Robinson&Tuck) 열대지역에 광범위하게(pantropical) 많은 분포를 가지며 신세계에서는 그 수가 적다. 유충은 외부섭식자이고 기질(죽거나 썩은 식물성 물질)의 부드럽거나 약해진 부위에 굴을 파거나 흰개미 집, 새둥지에 있는 버섯을 먹는다. Asymplecta속은 leafminer로 알려져 있다. Wegneria속은 구아노(guano)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Erechthiinae
유충은 다른 Tineidae과의 것들에 비해 두부 상의 P1과 P2사이의 거리가 훨씬 가깝다.
2속(Erechthias, Comodica)에 140종이 속해있다. 인도-태평양(Indo-Pacific)에 걸쳐 분포한다. 대부분의 종은 오스트레일리아와 태평양지역에서 나오며, St. Paul's Rocks and Ascension I에서는 고립된 종이 나온다. 유충은 외부섭식자이고 식물의 부식질을 먹는다. 혹은 드물긴 하나 살아있는 palms과 Pandanus속과 같이 질긴 잎을 가진 식물의 잎 조직을 먹는다. 일부 유충은 Acacia 위의 골(gall)을 포함해서 연한 기질에 터널을 뚫는다.

- Siloscinae
3속(Silosca, Organodesma, Autochthonus)에 12종이 속해있다. 아프리카열대성지역(Afrotropical)에 분포하며 생활사는 불명이다.

- Euplocaminae
1속(Euplocamus)에 11종이 속해있다. 히말라야를 포함해 구북구에 분포한다. 유충은 썩은 나무나 구멍장이버섯류(bracket fungi)에 구멍을 뚫는다.

- Stathmopolitinae
1속(Stathmopolitis)에 1종이 포함되어 있다. 카나리섬(Canary Is.)에서 분포한다. 생활사는 불명이다.

- Teichobiinae
1속(Psychoides)에 3종이 속해있다. 구북구에 분포한다. 유충은 초기 유충일 때는 내부를 섭식하는 leafminer이다가 외부적으로 양치식물의 포자낭을 섭식한다.

Eriocottidae (Figs. 7.1.M-N)
소형에서 중형에 이르는 나방으로 날개편길이는 4.5∼23mm이다.

Eriocottidae (Figs. 7.1M-N)
소형에서 중형에 이르는 나방으로 날개편길이가 4.5~23mm정도이다.유축에 대한 형태적인 특징은 알려져 있지 않다. 일부 유충은 지하에 견사(silk)로 만들어진 큐브(tube)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Zagulayev 1988) 혹은 썩은 나무나 잎 혹은 줄기에 구멍을 뚫는다. (Dierl 1970). 2개의 아과가 알려져 있다(Nielsen 1978, Davis 1990a).

- Eriocottinae
구북구의 남쪽 혹은 스페인과 북아프리카(Eriocottis, 10종, Deuterotinea, 5종)에서 오스트레일리아(Eucryptogona, 1종)까지 대부분 구세계(Old World)에 분포한다. 남미에서는 단일 속으로 Crepidochares속에 5종이 분포한다.

- Compsocteninae
남아프리카에서 타이완에 이르기까지 분포하는 단일 속(Compsoctena)에 50종이 있다.

Lypusidae
Lypusa속의 인척관계는 미해결상태이다. 이 속은 분명한 아과(Torre and Strand 1929)나 과(Tutt 1900)으로서 주머니나방과(Psychidae)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이 관계는 Sauter와 Hättenschwiler(1991)에 의해서 논의되었다. 성충의 뒷가슴차상갑(metafurca)의 free arm에 의해서 주머니나방(psychid)는 분명히 아니었으며, 혹 특이한 유충의 케이스 구조 때문에 곡식좀나방(tineid)조차도 아니었다. 후자는 잎을 접음으로써(folding) 유충의 케이스를 만든다. Lypusa속은 Heinemann(1980)과 아주 최근에 Dierl에 의해 자신의 과(Lypusidae)에 속해졌다. 분류군의 관계에 대한 평가는 유충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이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Family Acrolophidae (Figs. 7.1 O-P)

소형에서 중형에 이르는 크기의 나방으로 날개편길이는 4~26mm정도에 이른다.

알(Egg): 잘 알려져 있지 않다. Amydria effrentella(Johnson and Mrtin 1969)에서는 흰색이고 매끄러우며 평균적으로 길이가 0.42mm, 폭이 0.32mm정도이다.

유충(Larvae): (Figs. 7.5 C-G), 몸통은 작거나 50mm이상까지 크고 때때로 어두운 홍조에 흰빛을 띠고 머리는 검은 색에 갈색빛이 돌고 분명한 판과 가시혹(pinacula)을 가진다. 이마방패(Frontclypeus)는 넓고 두개익선(epicranial notch)에 대해 거리가 약 반정도 늘어나 있다. 보통 6쌍의 개안(옆홑눈, stemmata)을 가지며 드물게 3쌍까지 감소되기도 한다. 상순(labrum)은 3쌍의 상인두강모(epipharygeal setae)를 가진다(Figs. 7.5 C-D). 하구절의 구조물(hypostoma variable)은 Acrolophus속에서 가운데배(midventer)에 넓게 결합되어 있다. 전기문판(prespiracular plate)은 부분적으로 전흉배판(pronotal plate)과 떨어져 있다(Fig. 7.5 M). 기절(coxae)는 잘 분리되어 있다. proleg의 양 측면에 단열의(uniserial) 타원형으로 배열되어 있는 crochet는 작은 가시들이 산포되어 있는 곳을 빽빽이 덮고 있다. anal crochet은 반타원형(semi-ellipse)이고 뒤쪽으로 열려있다. 전형적으로 견사로 된 긴 큐브형의 집을 땅위나 혹은 식물이 부식질 위에 만들고 처음에는 살아있는 식물질 뿐만 아니라 식물의 부식질도 먹는다. 드물게 분(배설물)식성(coprophagy)이거나 균식성(mycetophagous)이다(Hasbouck 1964; Davis 1984; Davis et al. 1986; Davis and Milstrey 1988; Davis and Hogue 1992).

번데기(Pupa): 두부는 매끄럽고 이마융기선(frontal ridge)이 없다. 날개는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고 복부 4마디(A4)를 좀처럼 넘지 않는다. A3-8의 등면(dorsum)은 하나의 밀집한 앞쪽 열의 융기된 듯한 가시들을 가진다. A3-7의 마디는 암, 수 모두 움직일 수 있다. 꼬리돌기(cremaster)는 감소되어 있고 변형되어 있다. 때때로 작고 쌍을 이룬 등·배면의 가시들을 가지거나 등쪽에 2갈래로 갈라진 융기선을 가지고 있다. 용화(pupation)는 보통 결이 거친 고치 안에서 이루어지거나 유충이 들어 있던 tube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과는 신세계와 우선 신열대구에서만 분포하며 북미와 멕시코 북부지역에서 약 80종이 출현한다. 가장 큰 속은 Acrolophus속으로 245종이 속해 있으며 다음으로 Amydria속이 17종, Ptilopsaltis속이 4종, Exoncotis속이 3종, Drastea속이 1종이 속해 있다. 이 과의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은 뒷가슴차상갑 다리(metafurcal bridge)와 암컷 성충에서의 anterior apophyses의 소실, 그리고 부분적으로 유충에서 전기문판이 분리된 것(Robinson 1988, Davis 1990). Acrolophus 속의 성충은 제 3 도미니카의 호박(amber)의 한가운데에서 조사되어졌었다. (Adult Acrolophus have been examed from mid-Tertiary Dominican amber.)

Family Arrhenophanidae (Figs. 7.1. Q-R)

소형에서 약간 큰 나방들이며 날개편길이가 4~33mm정도이다.

알(Egg): 알려진 바가 없다.

유충(Larvae): 체형은 소형에서 대형에 이르며 30mm정도의 길이이다. 두부는 흰색을 띠며 노란색과 갈색 빛을 약간씩 가지고 있다. 검은 등판과 가시혹은 밝은 갈색빛을 띤다. 이마방패는 두개익선(epicranial notch)에 대해 약 반정도 더 확장되어 있다. 탈피선은 두개의 결흔(cranial notch)앞에서 끝난다.6쌍의 개안을 가진다. 상순은 3쌍의 상인두강모(epipharyngeal setae)를 가진다. 하구절(hypostoma)은 배한가운데에 좁게 결합되어있다. 전기문판(prespiracular plate)는 완전히 전흉배판과 분리되어있다(Fig. 7.5.N). 기절은 부분적으로 배가운데에(midventer) 합쳐져 있다. crochet은 측면의 penellipse로 배열되어 있다. proleg는 peripheral spine이 없다. anal crochet은 반타원형(semi-ellipse)이며 뒤쪽이 열려있다. 유충은 나무에 나는 구멍장이버섯류(Polyporus, bracket fungus)를 먹으며 길고 불규칙적인 견사로 된 선(line)모양의 터널을 만든다. 튼튼하고 약간 납작한 케이스(case)는 터널의 바깥쪽 입구에 부착한다(Busck 1912).
* penellipse (The figure fored when a part less than the half of a uniserial circle of Crochets is absent from the proleg)

번데기(Pupa): 두부는 매끄럽고 이마융기선(frontal ridge)이 없다. 날개는 상대적으로 짧으며 A4를 넘지 않는다. 수컷에서 A3-8의 등면과 암컷에서 A3-7의 등면은 하나의 앞쪽 열의 짧은 가시들을 가진다. 꼬리돌기(cremaster)는 A10의 배쪽 위에 한 쌍의 작은 융기물로 줄어들었다. 용화(pupation)은 유충의 case내에서 일어나며 성충은 길게 째어진 입구로부터 나온다.

Family Psychidae 주머니나방과

소형에서 중형에까지 이르는 크기로 날개편길이는 4~28mm에 이른다. 수컷은 완전한 날개가 있는 반면에 암컷은 그렇지 않다. 팔같은 날개(brachypterous), 무시형(apterous), 유충형(vermiform)의 형태를 띠고 있다. (Fig. 7.2.F)

알(Egg): 잘 알려지지 않았다. 난형(oval shape), 알껍질은 매끄럽고 고운(finely) 그물모양으로 되어 있다(Davis 1990). 보통 유충의 case안쪽이나 암컷의 몸으로부터 실모양의 인편과 뒤섞여 18-13,000개의 알을 덩어리로 낳는다(Kozhanchikov 1956; Davis 1975, 1987). 일부 원시적인 형태로 숙주(host)의 기질에 낳기도 한다.
유충( Larvae): (Figs. 7.5. I-K, O), 몸길이는 보통 6-50mm정도이고 두부와 흉부는 잘 경화되어 있고 다양한 색깔을 띠고 있다. 복부는 보통 단일색을 띠고 있는데 등쪽면이 흰색에서부터 거무스름한 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마방패(frontoclypeus)는 두개익선(epicranial notch)에 대해 0.5배 확장되어 있다. 탈피선은 이마방패의 끝에서 등면까지 덮여있다. 6쌍의 개안(stemmata)를 가지고 있고 상순의 아랫면(venter)은 4쌍의 상인두강모(epipharyngeal setae)를 가지고 있다(Fig.7.5.I). 흉부의 다리는 잘 발달되어 있고 앞쪽으로 곧게 뻗어있다(Fig. 7.5 J). 기절은 부분적으로 중앙선(midline)에 완전히 합쳐져 있고 T1의 측면 가시혹은 3L의 강모와 기문이 있고 전흉배판에 합쳐져 있다. proleg는 모두 존재하고 대체로 짧다. A3-6의 proleg는 단열(uniordinal)이고 측면의 penellipse로 배열된다. A10의 crochet는 단열의 반타원형(semi-ellipse)이다. 모든 유충은 case-bearer로 모든 령(instar)에 걸쳐 케이스를 만든다. 아주 넓은 범위의 식물 숙주(이끼, 초본, 상록수의 잎, 낙엽성나무, 관목)를 먹는다. 또한 일부는 충식성(insectivorous)로 알려져 있다(Clausen 1940).
[BACK] [TOP]
Copyright 2005 Tineid of Korea developed by seok Kim from Republic of Korea  ·  No email collection  ·  Sitemap
spampoison powered by PHP HTML5